본문바로가기
Q
U
I
C
K

News Room

SK바이오사이언스의 다양한 소식들을 전해드립니다.

보도자료

SK바이오사이언스 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 ‘스카이코비원 첫 출하 기념식’ 개최

2022.09.02

  • 61만 도즈 출하… 보건당국 접종 계획 따라 선구매 물량 순차 공급 예정
  • 유럽·영국 조건부 허가 신청 完, WHO PQ 등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
  • 대한민국 출하를 기점으로본격적인 글로벌 공급 확대 나설 것

 


 

대한민국 1호 코로나19 백신이 국민들과 만나기 위한 모든 채비를 마쳤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합성항원 방식의 자체 개발 코로나19 백신인 스카이코비원의 초도 물량 출하가 완료됨에 따라 2일 경북 안동 L하우스에서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날 기념식에는 한덕수 국무총리이철우 경북도지사정춘숙 국회 보건복지위원장강기윤 의원김형동 의원이종성 의원권기창 안동시장을 비롯한 정부 및 국회 인사들과 SK 디스커버리 최창원 부회장,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사장 등 회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한덕수 총리는 축사를 통해 대한민국 1호 코로나19 백신 스카이코비원 출하는 SK바이오사이언스와 우리 정부는 물론 국내외 연구기관들이 긴밀한 협력을 통해 일궈낸 매우 값진 성과라며, “이후에도 스카이코비원이 차질 없이 WHO PQ 승인을 얻어 전 세계 코로나 종식에 이바지하고 더 나아가 SK바이오사이언스의 후속 백신 개발도 신속히 이뤄지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격려했다.

 

SK디스커버리 최창원 부회장은 스카이코비원의 성공은 국내외 수많은 파트너들의 도움이 있었기에 가능했다이 소중한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협력 체계를 한층 강화하고기술 플랫폼을 더욱 확장하며 인프라를 확대 및 고도화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넥스트 팬데믹에 대비하고 대한민국나아가 글로벌 공중보건 수호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안동 L하우스에서 출하를 마친 초도 물량은 약 61만 회 접종분으로, 1일부터 질병관리청 예방접종사전예약시스템(ncvr.kdca.go.kr)을 통해 접종 예약이 시작됐고 5일부터 전국 보건소나 일부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이 이뤄진다당일 접종이 가능한 기관은 코로나19 예방접종 홈페이지(ncv.kdca.go.kr) ´예방접종 현황→스카이코비원 백신 접종기관´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질병관리청의 접종 계획에 따라 1,000만 도즈를 순차적으로 국내에 공급할 계획이다.

 

스카이코비원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자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이다빌앤멜린다게이츠재단(Bill & Melinda Gates Foundation)과 전염병예방백신연합(CEPI)으로부터 개발비를 지원받았고미국 워싱턴대학 약학대 항원디자인연구소(Institute for Protein Design, IPD)와 공동 개발했다면역반응 강화 및 중화항체 유도를 위해선 GlaxoSmithKline(GSK)의 면역증강제(Adjuvant) AS03이 적용됐다.

 

스카이코비원은 국내 및 해외 5개국에서 진행된 글로벌 임상을 통해 기초 접종 시 대조백신 대비 우수한 면역원성 및 안전성을 입증했다스카이코비원의 글로벌 임상 수행 및 임상분석에는 비영리 국제기구인 IVI(국제백신연구소)의 협력 및 국립보건연구원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의 지원이 있었으며국내 임상은 고려대 구로병원 등 다수 기관에서 시행됐다.

 

스카이코비원 임상1/2상 추가연구의 교차중화능 분석 결과에선 동종 및 이종 부스터샷 접종 시 우한주 뿐만 아니라 오미크론 변이주에서도 높은 중화항체가를 확인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국내외 기관에서 부스터샷에 대한 확장 연구를 진행중이며 이를 통해 스카이코비원의 활용성을 높일 예정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스카이코비원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해외 주요 기관들의 관련 승인 획득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최근 유럽의약품청(EMA)과 영국 의약품 규제 당국(MHRA)에 조건부 허가(Conditional Marketing Authorization, CMA) 신청(영국·유럽 제품명 스카이코비온)을 완료했으며, WHO 긴급사용목록(Emergency Use Listing, EUL) 등재 신청도 준비 중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넥스트 팬데믹 대응에도 속도를 낸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스카이코비원 개발 기술을 활용해 △콤보(Combo) 백신 △범용 백신 △다가(多價백신 △비강 스프레이(Nasal Spray) 등 자체 개발 백신 및 의약품을 개발 중이고 CGT(세포유전자치료제), mRNA 백신 등 신규 영역까지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M&A, 기술이전(License-In) 등을 추진 중이다.